중앙대학교 유럽문화학부 독일어문학전공
  • - 전공기초
    -초급독어회화 A1.1: 유럽공통참조기준(GER)에 따라 독일어를 처음 배우는 초급과정(A1.1)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화수업으로, 간단한 일상회화를 중심으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원어수업)

    -초급독어연습 A1.1: 유럽공통참조기준(GER)에 따라 독일어를 처음 배우는 초급과정(A1.1)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으로, 독일어 발음과 읽기에서 시작하여 기본적인 문법사항들을 익히며 읽기와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고루 배양한다.

    -초급독어회화 A1.2: 초급독어회화(A1.1)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수업으로서, 독일어 기초문법과 어휘를 기본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연습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능력 습득을 목표로 한다. (원어강의)

    -초급독어연습 A1.2: 초급독어연습(A1.1)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수업으로서, 독일어 기초문법과 어휘를 기본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연습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능력 습득을 목표로 한다. (원어강의)
  • - 전공필수
    (1학기 과목)
    -독일문화사: 독일예술문화의 기원과 사회, 정치적 변화에 독일예술 문화의 발전 양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독일 예술문화의 발전 양상과 시대별 특징을 주로 건축과 미술 분야에서 살펴봄으로써 독일 예술문화의 특징을 심도 있게 이해한다.

    -독일문학사개관: 독일문학사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개관하며, 주요 문학사조를 중심으로 독일문학의 역사를 조망하고 사회사적, 사상사적 맥락에서 독일문학의 특수성을 밝힌다. 또한, 독일문학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살핌으로써 독일역사의 ‘특수한 길’과 이에 조응하는 독일문학의 고유성을 인식하게 한다.

    -현대독일문학: 독일 통일 이후 독일 문단과 문학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신세대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며 그들의 새로운 글쓰기 방식과 문화상품화 전략을 살펴본다. 기존 독일문학과의 비교, 고찰을 통해서 신세대 작가들의 정서와 작가의식, 그리고 이들의 작품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독일인들의 감수성을 고찰한다.

    (2학기 과목)
    -독일어텍스트읽기(자격증관련과목): 초급 이상의 독일어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독일어 텍스트를 읽고 요약하고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있다. 아울러 독일어권 언론 및 인터넷 매체의 전문적인 지식에 접근하고 양질의 정보를 분별하며 전달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독일어문법(자격증관련과목): 독일어의 자유로운 구사, 독일어 텍스트 읽기와 이해, 독일어 문장 쓰기를 위해서는 독일어 문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독일어문학전공 1학년 교육과정에 마련된 독일어 강좌를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A2-B1 수준의 독일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훈련하여 독일어 B1이상 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독일대중문화이론: 급격한 기술 발전과 경제부흥에 힘입어 대중문화를 꽃피웠던 1900년대 초반 독일에는 예술가와 문예 이론가들이 대중문화에 대해 보였던 반응, 성찰, 비판을 되짚어보고, 이 고찰을 오늘날 우리의 현실과 접목하여 대중문화를 비판적으로 즐길 수 있는 현대인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 - 전공선택
    (1학기과목)
    -초급독어회화 A2.1: 유럽공통참조기준(GER)에 따라 A1.1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화수업으로, A1.2수준의 독일어 능력에 도달하기 위한 강좌이다. (원어강의)

    -초급독어연습 A2.1: 유럽공통참조기준(GER)에 따라 A1.1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화수업으로, A1.2수준의 독일어 능력에 도달하기 위한 강좌이다. (원어강의)

    -중급독어회화 B1.1: 유럽공통참조기준에 따라 중급 과정의 첫 단계인 B1의 언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수업으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원어강의)

    -독일어기본단어2000: 독일어의 이해 및 표현에 필수적인 기초어휘의 어휘를 학습한다. 이때 단어의 의미를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독해, 작문 연습 등을 통해 실제 예문에서의 쓰임새를 배우고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한다.

    -독일명작의 이해: 독일문학을 대표하는 고전작품과 최근 문제작을 주제별로 선별하여 함께 읽고 토론하다. 독일문학의 정전과 문제작들은 독일의 역사와 사회의 맥락을 넘어서 보편적인 인간적 가치에 대한 성찰을 가능케 할 다양한 실마리를 품고 있다.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적, 비판적 독해를 통해서 작가 및 시대별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시도한다.

    -오늘의 독일: 독일에 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위해 현재 독일이 당면한 각 분야의 주요한 시사적 이슈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보화함으로서 ‘오늘의 독일’의 모습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독일어번역연습: 다양한 독일어 텍스트를 접하고 이해함으로써, 독일어 번역의 기초를 다진다.

    (2학기과목)
    -초급독어회화 A2.2: 유럽공통참조기준(GER)에 따라 A2.1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화수업으로, A2.2 수준의 독일어 능력에 도달하기 위한 강좌이다. (원어강의)

    -초급독어연습 A2.2: 유럽공통참조기준(GER)에 따라 A2.1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화수업으로, A2.2 수준의 독일어 능력에 도달하기 위한 강좌이다. (원어강의)

    -중급독어회화 B1.2: 유럽공통참조기준에 따라 중급 과정의 첫 단계인 B1의 언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수업으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원어강의)

    -독일드라마의 이해: 독일문학의 역사적 전개과정 속에서 드라마 이론과형식의 발생과 전개과정 및 특성을 고찰해보고, 주요작가들의 대표적인 작품분석을 통해 드라마 이해와 분석 능력을 기른다.

    -독일예술의 이해와 감상: 독일의 문화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개별 예술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각 시기별 예술작품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의 맥락을 짚어보면서 예술작품에 담긴 문제의식을 고찰하고 각 장르별 예술작품이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예술작품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독일시와 음악: 독일 시에 관한 이해와 감상을 독일 음악을 통해 접근한다. 예술가곡으로 창작된 독일의 대표적 시를 읽고, 그 시가 주는 감흥과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그 시의 음악감상을 통해 시어 자체의 음악성과 가곡이 풍기는 시적 이미지를 비교하며 이해한다. 특히 음악 CD와 DVD를 직접 듣고 봄으로써 언어예술과 미디어예술의 특성을 찍접 경험하며 이해한다.

    -독일지성사: 유럽 개인주의 역사를 살피고, 작금의 변질된 개인주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조명한다. 이를 통해 진정한 개인주의의 의미를 성찰하고, 왜곡된 개인주의에 매몰된 현실을 넘어설 가능성을 모색한다.

    -독문학논문작성연습: 학술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지성인의 필수요건인 논리적인 사고력과 비평적 글쓰기의 소양을 쌓아 독어독문학 및 독일학 관련 학사졸업논문을 성공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괴테시대의 문학과 예술: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전반에 걸쳐 출판된 괴테의 대표적인 문학작품과 그 시대의 미술, 음악, 건축 등 예술작품들을 소개하고, 향후 독일이 ‘문화국가’로서의 지위를 획득하는데 독보적인 역할을 한 이 시대의 문학과 예술을 ‘유럽적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